이 글에서는 CPU Scheduling (스케쥴링) 에 대해 정리해본다.
1. CPU 스케쥴링
1.1. 기본 개념과 용어
- CPU 스케쥴링 목적
- 다중 프로그래밍을 함으로써, 항상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있도록 하여,
CPU 사용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다중 프로그래밍을 함으로써, 항상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있도록 하여,
- CPU, I/O burst
- 프로세스는 계산과 입출력의 반복.
- 계산(CPU burst) / 입출력(I/O burst)
- 선점 / 비선점 스케쥴링
- 선점은 RUN 중인 프로세스를 갑자기 중단시키고 다른 프로세스가 RUN 할 수 있는 방식
- 비선점은 RUN 중인 프로세스를 중간에 갑자기 중단 불가능.
일단 한 번 할당 받으면, 시간이 다 되거나, 완료 될 때까지 다른 프로세스들이 기다려야함.
- Dispatcher
- 스케쥴러가 선택한 프로세스를 CPU에 할당해주는 요소를 가르킴
- Dispatch latency
- A 프로세스 STOP -> B 프로세스 RUN 하는 동안 소요되는 시간
2. 스케쥴링 기준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선택할 때, 고려되는 기준을 살펴본다.
- 처리율 (Throughput)
- 시간당 완료되는 프로세스의 수
- 반환시간 (Turnaround time)
- 한 프로세스가 큐에 들어간 시점부터 실행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대기시간 (Waiting time)
- 한 프로세스가 큐에서 대기한 총 시간
- 응답시간 (Response time)
- 큐에 들어가고, 첫 번째 실행 때까지 걸리는 시간
처리율은 높이고, 반환, 대기, 응답시간은 낮추는게 가장 이상적인 알고리즘이다.
3. 스케쥴링 알고리즘
3.1. 싱글레벨 큐
하나의 큐만 사용한다.
- FCFS (First Come First Served)
- 비선점 방식
- FIFO 형태. 큐로 쉽게 구현
- Convoy 효과
- 하나의 큰 프로세스가 CPU를 양보할 때 까지 다른 모든 프로세스가 기다리는 현상
- SJF (Shortest Job First)
- 현재 큐에 들어와있는 프로세스 중, CPU burst 시간이 제일 짧은 프로세스 순으로 스케쥴링
- 평균 대기 시간 측면에서는 그나마 최적에 가까움.
- 다음 CPU burst 시간 예측의 어려움
- 지수 평균 방법으로 예측
- 선점방식일 경우, 다음 방법으로 선점여부 결정
- 새 프로세스가 큐에 도착하면, 이 프로세스의 다음 CPU burst 시간(A) 예측
- 현재 RUN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CPU burst 시간(B) 계산
- 이 두 시간 A, B 를 비교해서 A < B 이면, 새 프로세스가 CPU 선점
- 이 방식은 SRTF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라고 함.
- 우선순위 스케쥴링
-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먼저 CPU를 선점함
- SJF 도 이 스케쥴링의 일종임.
- 우선순위는 OS 또는 사용자에 의해 지정될 수 있음
- 영구 대기(infinite blocking), 굶주림(starvation) 이 발생할 수 있음.
- 즉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는 영원히 실행되지 않는 문제
-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점진적으로 낮춰주는 aging 기법을 사용함
-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먼저 CPU를 선점함
- RR (Round robin)
- 시간 조각(time quantum) 을 정의하여, 이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CPU를 선점하는 프로세스를 바꿈.
- 예를 들어, 시간 조각 q=4ms 이면, 4ms 동안 프로세스 A가 선점한 후, 다음 4ms 에는 프로세스 B가 선점.
- 일반적으로 CPU burst 시간의 80% 는 시간 조각보다 적어야 가장 바람직함.
3.2. 다중레벨 큐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한다.
- 큐 간 독자적인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프로세스는 여러 개의 큐간 이동하며 수행된다.
- 이 스케쥴링의 주 목표는 CPU burst 시간 특성이 다른 프로세스들을 분리하여,
굶주림과 호위 효과 현상을 제거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입출력 중심의 프로세스는 상위 큐에, CPU 중심의 프로세스는 하위 큐에 할당된다.
-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다중레벨 큐를 만들 수 있다.
- 큐의 개수
- 각 큐의 스케쥴링 알고리즘
- aging 혹은 그 반대로 만드는 방법
- 큐 이동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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