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 경험/그냥 얘기

쏘카를 떠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옮깁니다.

2년간 몸 담았던 제 첫 회사인 쏘카를 떠납니다. 이에 대한 회고 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나의 첫 회사, 쏘카를 떠나며 쓰는 회고

들어가며 지난주 금요일, 마지막 출근을 했다. 쏘카를 다닌 지 어연 2년이 조금 넘었다. 시간 빠르다 정말. 특히 블로그에 입사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작성한 회고가 그대로 있는 걸 보면... 기분

heumsi.github.io

그리고 새로운 블로그로 포스트 공간을 옮깁니다. 
앞으로의 글들은 위 블로그에서 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Archived 목적으로 남겨두기만 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옮기게 된 이유와 과정도 추후에 위 블로그를 통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구독 중이거나 종종 블로그 들어와주신 분들에게 이 자리 빌어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 익명 2022.05.09 10:4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흠시 2022.05.10 18:21 신고

      안녕하세요!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ㅎㅎ

      1. 현업에서도 케바케입니다. 아주 naive하게 늘어써져 있는 경우도 있고,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서 (파라미터 전달용) 이를 파라미터에 넘겨 사용하는 경우 (보통 이런 클래스를 Data Transfer Object, DTO라고도 하죠)도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파라미터 개수가 3개를 초과하면 후자의 방법을 쓰곤 합니다.

      제가 선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https://github.com/heumsi/python-web-crud-app-with-ddd/blob/main/app/modules/posts/service_layer/use_cases/command/update.py

      그리고 전역 변수 사용도 케바케입니다. 물론 저는 별로 '일반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필요하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constants.py 와 같은 모듈을 만들고, 이 안에 timezone 이나 기타 등등 상수들을 정의합니다.
      다만 상수가 아닌 변수 사용은 일반적으로 쓰지는 않는 편입니다.

      불변 값은 보통 상수로 표현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글로벌하게 사용되는 경우, 별도로 constants.py와 같은 모듈에 정의하고 사용합니다.

      그러나, 글로벌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고 특정 모듈이나 객체, 레이어에만 종속되는 값이라면 해당 모듈에서 _를 붙여서 (private의 의미) 상수 이름을 짓거나, 클래스의 경우 클래스 변수로 정의합니다.

      이 내용은 국룰은 아니고, 제가 나름대로 정의한 규칙입니다. 자바같은 다른 정적 언어에 비해 파이썬은 국룰이 잘 없고, 찾아보시면 생각보다 이런 고민 없이 짠 코드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혼란스러우실 수 있는데, 너무 좋은 고민 하고 계시고, 이 안에서 나름의 규칙과 그 근거를 잘 가지고 계셨으면 좋겠네요!

    • BlogIcon 흠시 2022.05.10 18:25 신고

      2. 코테는 문제가 보통 설계보다는 성능(시간, 메모리)가 중요한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입 코테의 경우에는요. 이럴 때는 그냥 global 선언한 후 빨리 풀어내는 것이 1차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문제 해결을 빠르게 해내는 것에 집중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문제 해결 이후 좀 더 구조적으로 잘 짜고 싶다면 말씀하신대로, 변수명부터 변수의 스코프, SOLID원칙을 고려한 설계 등이 중요한데요. 이 정도는 보통 경력 코테에서 종종 보이는거 같습니다.
      물론 지금 이런 고민을 하시는 것도 매우 좋구요!

      다만 나름의 규칙을 확보하신 이후에 이를 코테에도 적용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BlogIcon 흠시 2022.05.10 18:26 신고

      3. 네 많이쓰입니다. 저는 이게 없으면 코드 리뷰를 하지 않을 정도로 엄격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구글에서 파이썬 어노테이션과 Typing 모듈에 대해서 검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BlogIcon 흠시 2022.05.10 18:27 신고

      4. 경우에 따라 다른데, 재귀 자체는 원래 성능에 크게 오버헤드를 주는 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현업에서도 재귀적으로 문제를 풀어내는 경우도 있으나, 사용하는 경우 보통은 성능 고려도 같이 하게 된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 익명 2022.05.10 11:2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흠시 2022.05.10 18:39 신고

      안녕하세요 주영님!

      먼저 좋은 말씀과 제안 감사합니다 :)
      최근 쏘카와 함께했던 회사인 VCNC에 계셨던 제 지인 분들이 라포랩스로 이직하시는걸 보며 저도 라포랩스가 최근 핫한 IT 서비스 기업임을 잘 알고있습니다. 또 회사 대표님이 직접 블로그에 댓글을 남길 정도로 채용에 열정적이신 것을 보니, 그런 라포랩스 이미지가 더 신뢰가 가네요!

      다만 저는 최근에 나름 진지한 고민 끝에 입사를 확정지은 회사가 있어, 당분간은 다른 회사에 조금은 관심을 내려두기로 했습니다. 새 회사로의 입사 이전 쉬는 동안은 제 나름의 시간을 온전히 보내보려 합니다.

      조금 떨어져서나마 라포랩스의 앞으로의 행보와 소식들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익명 2022.05.12 11:09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흠시 2022.05.12 13:47 신고

      안녕하세요~!

      네! 이직한 회사 관련한 글도 추후에 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그냥 일기 쓰듯이 종종 지금처럼 쓸거 같아요 ㅋ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